연말 술자리와 통풍의 연관성
통풍은 혈액 내에 요산(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 하고 남은 산물)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요산이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 존재함) 결정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입니다.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로,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로 존재한다.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일정 수치 이상을 넘으면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는데, 그 원인을 크게 요산이 과잉 생산되는 경우와 요산의 배설이 감소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술자리가 늘어나면서 통풍환자들이 급증할까?
최근 연말 술자리 많으시죠? 술자리가 늘어나면서 유독 엄지발가락 부위에 통증을 호소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엄지발가락에 붉게 부어오르고 심한 통증이 있다면 통풍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통풍은 식습관과 적지 않은 관련성이 있습니다. 평소 먹는 음식만 조심해도 예방이 가능한데요. 술과 어떤연관이 있고 어떻게 예방해야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요산이 관절에 쌓여 통증 유발
앞서 설명했듯이 통풍은 체내에 요산이 많아서 생기는 병입니다. 요산은 체내에 존재하거나 음식물로 섭취하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하면서 생기는데 이때, 요산 생성이 많이 되거나, 신장으로 적절하게 배설되지 않으면 쌓여서 통풍 증상이 나타납니다. 통풍으로 인해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1주일 정도면 통증은 사라지지만 이를 방치하면 결국 관절이 손상이 돼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그냥 무심코 지나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술, 고기 내장, 과당음료 원인?
통풍의 가장 중요한 요산 상승의 원인은 고단백, 고 퓨린 음식에 있습니다. 고퓨린 음식은 고기 내장,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붉은 고기류, 고등어, 꽁치, 참치, 삼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류, 멸치, 오징어, 조개 등 어패류, 과당음료, 술에 있습니다. 술은 에탄올 성분을 신체 내 요산 배설을 방해합니다. 이 때문에 술을 많이 먹으면 퓨린 다량 함유되어 있어 좋지 않습니다. 거기다 술에 필요한 안주들은 고단백 음식이므로 술과 안주를 함께 먹는다면 당연사 통풍에 좋지 않게 됩니다.
저는 고기를 정말 좋아하는데 고기 빼고, 생선 빼고, 술까지 빼면 뭘 먹을까? 고민스럽습니다. 연말이라 모임을 빠지기는 어렵고 그래서 평소 술을 먹지 않는 날에는 관리를 해주고 7일에 2일~3일 정도 약속 잡은 날에만 과음하지 않을 정도로 모임에 참석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통풍에 좋은 음식이 뭘까?
통풍에 좋은 음식은 당연히 퓨린함량이 적은 음식이겠죠? 퓨린함량이 적은 음식은 곡류, 채소, 과일, 유제품, 달걀, 호두와 아몬드 가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과일의 경우 당 함류가 높아 적당히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결국 다이어트식단 같은데요? 평소 몸관리를 건강을 위해 꾸준히 하고 적당한 모임과 함께 음주문화를 즐기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